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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 신청하는 방법 상세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다 보면 지갑이나 다른것에 의해서 회손되거나 분실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재발급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해서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은 총 2가지가 있는데요. 방문 신청과 인터넷 발급 신청이 있습니다. 먼저 방문 신청 방법을 설명드린 뒤에 인터넷 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문 신청 :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를 정하셔야 하는데요. 재발급 사유는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 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용모(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 회수 및 파기, 말소자, 재외국인이 있습니다.
사유에 따라서 절차가 조금씩은 바뀔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지문 재등록의 경우 신청 당일에 방문하실 공공기관에 직접 방문하셔서 지문을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한 공공기관으로는 주변의 동사무소, 주민센터, 행복센터 등이 포함됩니다. 가깝고 근무시간이 맞는 곳에 찾아가시는게 좋습니다.
사유를 정하신 뒤 공공기관에 방문하셨다면 창구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신청 준비물은 6개월 이내로 촬영한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는 사진과 훼손된 본래 주민등록증을 챙기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이 훼손이 아닌 분실 및 파손일 경우에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소요기간은 약 20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금액은 5,000원 인데요. 만약 재발급 비용 면제 사항에 해당된다면 지불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발급 비용 면제 사항은 자연적인 훼손, 뒷면 주소 변경 칸 부족, 성명 변경,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포함됩니다.
다른 면제 사항으로는 국가유공자, 한부모 가족 보호 대상자 이거나 용모(사진)변경의 경우가 해당하는데요. 용모(사진)변경은 재난이나 재해에 상해를 입어 수술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문 신청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른 특이사항이 없으신 분이라면 5,000원과 주민등록증 사진만 챙겨 가시면 쉽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문 신청이 사정상 어려우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걱정하실 것 없이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에 대해서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신 뒤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셔야 하는데요. 저는 네이버 검색창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완료 하셨다면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비회원으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비회원으로 신청할 시 약관 동의와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홈페이지에 있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이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까지 검색을 하시면 서비스 바로가기가 뜨고,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창이 뜨셨다면 신청을 눌러주시고, 계속해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구비 서류는 파일로 된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는 사진과 온라인 뱅킹으로 5,000원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진행방식은 약관 동의와 본인의 상황에 맞는 목록들을 선택해주셔서 계속 진행해주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신청내용에서 본인이 수수료 면제 사항에 해당한다면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방문 신청이나 인터넷 신청이나 둘 다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요. 대신 꼭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는 사진은 필수기 때문에 구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상세하게 알아봤는데요. 재발급 신청에 대해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